서천군민의 희망을 채웁니다. 서천군 복지포털
청소년과 함께 가는 길! 꿈과 희망이 있는 청소년!
진로(career)란 한 개인이 일생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가는 모든 체험을 의미한다고 한다. 이는 지금까지 내가 한 모든 경험 뿐만 아니라 앞으로 겪게 될 많은 일들이 포함된다는 의미이다. my story를 향한 출발은 이미 시작되었는지도 모르고 간혹 지금까지의 과정이 마음에 안들 수도 있다. 그렇지만 앞으로 끝은 아직 멀었다. 지금까지를 후회하고 있는 것보다는 지금 출발하는 것이 보다 현명하다는 의미이다. 나만의 이야기는 모두 자신 안에 있다. 세상은 믿는 대로 된다고 한다. 내 안에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도 아마 주인인 내가 믿어줘야 세상에 나올 수 있다는 의미이다. 출발을 두려워하지 말자.
자신이 좋아하는 일의 목록을 작성해보자. 흥미란 어떤 종류의 활동 또는 사물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이나 주의를 가지게 하는 일반화된 행동경향을 의미한다. 흥미는 어려서부터 자신이 처해있었던 환경속에서 발달해왔다. 내가 좋아했던 일들을 떠올려보고 잘 생각이 나지 않으면 가족에게 물어보면서 좋아했던 것들을 찾아보자. 이는 잘하는 것과는 무관하다.
내가 잘 했던 일을 찾아보자. 적성이란 개인이 어떤 과제나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특수한 능력을 의미한다. 즉 내 안에 있는 잠재능력으로 어떤 특수부문에 대한 능력이나 그 능력의 발현가능성이나 성공적 수행을 예측하는 능력이다. 내가 잘했던 것을 찾아보자. 별로 흥미가 없어도 잘했던 것, 재미있어 하면서 잘했던 것들까지 모두 포함해서 찾아야 한다.
지금까지 내가 아주 만족스러웠던 성취경험을 찾아보자. 누군가에게 칭찬을 들었던 뿌듯한 일, 자신이 매우 자랑스러웠던 일, 가족들이 매우 기뻐했던 일 등 최고로 기뻤던 경험들을 찾아보자. 재료 다듬기가 잘 안된다면 흥미나 적성과 관련된 심리검사를 이용하여 그 결과를 기초로 재료를 만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