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사무소는 주민과 가까이 있는 행정기관으로 군민들의 불편사항이나 주민등록번호,가족관계등록 각종민원 발급 등 다양한 민원을 해결하고 국민기초생활보급자 관리 등의 사회 복지관 그리고 복지 외에 지역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여러분이 살고 있는 읍/면에서 아기가 출생하거나 새로운 가족이 이사왔을 때 신고를 받아 주며 주민등록 등본, 가족관계등록 등 각종 민원서류를 만들어 줍니다.
이웃에 연세가 많이 드신 할아버지, 할머니 몸이 아파서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스스로 생활 할 수 있도록 하며,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고지서를 보내고 세금을 받는 일을 합니다.
또한 각종 재난/재해 등에 대비하고 예방하여 마을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며 자연보호 활동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