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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생태원 앞 도로관리 부실로 안전 위협 ))) 글의 상세내용

『 ((( 국립생태원 앞 도로관리 부실로 안전 위협 )))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 국립생태원 앞 도로관리 부실로 안전 위협 )))
작성자 이** 등록일 2015-05-05 조회 959
첨부
((( 국립생태원 앞 도로관리 부실로 안전 위협 )))


충남 서천군 마서면에 위치한 국립생태원의개장으로 주말과 휴일에 밀려드는 차량들을 소화하지 못하여 이용자들이 인근 도로에 주차를 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곳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이나 이곳을 통행하는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2015. 5. 4.자 대전일보 최병용기자의 기사에서도 말했듯이 근본적으로는 주차장의 주차면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위험을 그대로 방치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주차장의 부족에 대해서는 예산과 시간을 드려 해결해야 할 과제이지만 현재의 상황에서 운영의 묘미를 만들어가는 것은 당장 필요한 것이라고 할 것입니다.


1. 우선 정문 진입로 주변의 감속 및 가속 차로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도로의 가감차로는 어느 공간에 진출입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한 도로의 일부인데 누군가에 의해 이 차로와 주변 차로변에 러버콘이라는 차단도구를 설치해 놓았습니다.

주정차를 하지 못하도록 한 조치라고 보여지지만 이것은 원칙에 어긋나는 행위입니다. 가감차로를 무단으로 폐쇄하였기 때문에 당연히 위법행위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문객들이 주차해서는 아니 되는 곳에 주차를 한다면 그에 대한 적법한 조치가 있어야 하는 것이지 자의적인 판단으로 무분별하게 조치를 하는 것은 불법주정차를 하는 사람과 별 차이가 없는 행위일 것입니다.

이와 같이 가감속차로를 차단하는 것과 같은 방법은 아무런 대책이라고 할 수 없는 무지의 소치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국가기관이 법과 원칙을 어기고서야 어느 누구를 이롭게 한다고 하겠습니까?


2. 본질적으로 주차공간의 절대적 부족에 대해서는 주차공간의 확보가 있어야 하겠지만 주말이나 휴일에만 몰리는 방문객으로 인한 공간의 부족을 단순하게 많은 혈세로 충당하는 것은 깊이 있는 분석과 고민이 필요합니다.

개원 초기에 집중적으로 방문객이 몰리는 현상은 일반적일 것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에 대한 자연적인 개선효과가 발생한다면 약간의 불편함을 참아내는 슬기로움이 필요하기도 할 것입니다.

주차장 확보를 위해 10억~15억 원의 혈세를 투여한다는 것은 그리 쉽게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생태원을 원활히 운영할 수 있을 정도의 1일 입장객 정원을 정하여 예약제와 일반입장을 병행하여 방문객의 안락한 관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련한다면 필요한 주차공간이 지금의 시설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을뿐더러 이것은 추후 주차장의 확장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방문객이 개원 후 짧은 기간 동안에만 집중적으로 몰리는 현상을 막아 주차난을 해소하기도 하고 생태원에 방문객들이 지속적으로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생태원과 지역의 상생 노력은 미시적 접근뿐만이 아닌 거시적 방안의 모색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3. 장항역쪽 후문의 매표소는 유지하되 오로지 철도를 이용하는 방문객을 위한 것으로 활용하면 인근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철도를 이용하는 방문객이라면 당연히 주차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며 이로 인한 주민들과의 마찰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철도이용 방문객에 대한 예약제를 운영한다든지, 이 매표소로 출입을 하고자 하는 방문객은 철도승차권을 소지해야 한다든지 거기에 걸맞는 규정을 만들고 안내를 충분히 하면 이 또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확정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정문 앞의 도로를 확포장하는 것도 과연 국가예산의 효율적 운용의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지역에 이로움이 얼마나 있을 지 아니면 해로움이 더 많을 지 계산을 충분히 했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다양하면서도 심도있게 검토하고 고민하는 길만이 안전한 시설을 갖춘 국립생태원이 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이루어 훗날 후회 없는 일이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생태원의 주차난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하드웨어적 접근보다는 소프트웨어적 접근이 먼저 시도되었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하며, 거기에는 선진적이고 지속가능한 걸맞는 방법이 도입되어 주차문제로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2015. 5. 5.

서천참여시민모임 이 강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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