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 생명농업을 만들어가는 서천군농업기술원!!

보도자료

알림마당 센터소식 보도자료

서천군, 퇴비 부숙도 검사 적극 지원으로 제도 정착에 앞장! 게시판 상세보기

농기센터_포토갤러리

제목 서천군, 퇴비 부숙도 검사 적극 지원으로 제도 정착에 앞장!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21-02-09 조회 155
첨부 png 파일명 : 서천군, 퇴비 부숙도 검사 적극 지원으로 제도 정착에 앞장!.PNG 서천군, 퇴비 부숙도 검사 적극 지원으로 제도 정착에 앞장!.PN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160769&fileSn=0 서천군, 퇴비 부숙도 검사 적극 지원으로 제도 정착에 앞장!.PNG
이전 다음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장순종)는 축산농가의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가 1년여의 계도기간이 끝나고 3월 25일 본격 시행됨에 따라 제도 안착을 위해 퇴비부숙도 검사를 무료 지원하고 있다.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는 가축분뇨를 적정하게 처리해 환경오염이나 악취발생을 막고 퇴비 품질을 높여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로 농가에서는 반드시 퇴비 부숙도 검사를 실시한 후 농경지에 살포해야 한다.

가축분뇨 배출시설 신고대상 농가는 연 1회, 허가대상 농가는 6개월에 한 번씩 퇴비 부숙도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결과와 관리대장 등을 3년간 보관해야 한다.
또한, 가축분 퇴비를 농지에 살포할 때도 축사면적 1500㎡ 이상의 농가는 부숙 후기 이상, 1500㎡ 미만의 축사는 부숙 중기 이상만을 뿌려야 한다.

부숙도 기준을 준수하지 않거나 위반하면 2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퇴ㆍ액비관리대장을 보관하지 않을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에 서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제도 시행 전인 2019년부터 이미 부숙도 검사 장비를 갖추고 올해까지 480건의 부숙도 검사를 완료하고 해당 농가에게 개별 통보하였다.

서천군 관내 축산농가라면 누구나 농업기술센터에 무료로 퇴비 부숙도 검사를 신청할 수 있으며, 농가에서 직접 채취한 시료(500g)를 밀봉 봉투에 담아 제출하면 15일 이내 검사결과 통지서를 받아 볼 수 있다.

오은석 축산기술팀장은 “축산농가에서는 퇴비부숙도 검사를 반드시 실시하고 부적합의 경우 추가 부숙 후 재검사 받아야한다. 또한 축사 바닥관리부터가 퇴비화의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평소 농업미생물 활용, 정기적인 교반작업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담당부서 :
농업지도과
연락처 :
041-950-6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