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에서 일을 하거나 등산, 골프 등을 할 경우에는 낙뢰에 대한 기상정보를 미리 확인합시다.
건물 안, 자동차 안, 움푹 파인 곳이나 동굴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 합시다.
낚시대나 골프채 등을 이용하는 야외운동은 매우 위험하므로 운동을 즉시 중단하시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 합시다.
낙뢰가 예상될 때는 우산보다는 비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낙뢰가 칠 때
가정에서
TV, 라디오 등을 통하여 낙뢰 정보를 파악하고 가급적 외출을 자제 합시다.
집에 낙뢰가 치면 TV 안테나나 전선을 따라 전류가 흐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가옥 내에서는 전화기나 전기제품 등의 플러그를 빼어 두고, 전등이나 전기제품으로부터 1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창문을 모두 닫고 감전 우려가 있는 샤워, 설거지 등은 금해야 합니다.
금속성 건축자재 등으로부터 1m 이상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출입문이나 창문에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산에서
산은 낙뢰의 안전지대가 아니므로 가능한 등산을 삼가도록 합니다.
낙뢰는 높은 물체에 떨어지기 쉬우므로 정상부에서는 낙뢰발생시 신속히 낮은 곳으로 이동 합니다.
번개를 본 후 30초 이내에 천둥소리를 들었다면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 합니다. (약 10㎞이내에 뇌전발생)
낙뢰 발생시 즉시 몸을 낮추고 물이 없는 움푹 파인 곳이나 계곡, 동굴 안으로 대피 합니다.
정상부 암벽 위에서는 즉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고 키 큰 나무 밑은 낙뢰가 떨어지기 쉬우므로 피 합니다.
등산용 스틱이나 우산같이 긴 물건은 땅에 뉘어 놓고, 몸에서 떨어 뜨리도록 합니다.
야영중일 때는 침낭이나 이불을 깔고 앉아 몸을 웅크리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낙뢰는 주위 사람에게도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대피할 때에는 다른사람들과 최소 5m 이상 떨어지되, 무릅을 굽혀 자세를 낮추고 손을 무릅에 놓은 상태에서 앞으로 구부리고 발을 모아야 합니다.
갑자기 하늘에 먹구름이 끼면서 돌풍이 몰아 칠 때, 특히 바람이 많은 산골짜기 위의 정상 등지에서는 낙뢰 위험이 높으므로 신속히 대피 합니다.
마지막 번개 및 천둥 후 30분 정도까지는 안전한 장소에서 기다리도록 합니다.
야외에서
평지에서 낙뢰가 칠때에는 몸을 가능한 낮게 하고 물이 없는 움푹 파인 곳으로 대피합니다.
평지에 있는 나무나 키 큰 나무에는 낙뢰가 칠 가능성이 크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골프장에서는 골프를 즉시 중단해야 하며, 골프채는 몸에서 떨어뜨리고 건물이나 낮은 장소로 대피합니다.
번개를 본 후 30초 이내에 천둥소리를 들었다면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 합니다. (약 10㎞이내에 뇌전발생)
농촌에서는 삽, 괭이 등 농기구는 몸에서 떨어뜨리고 몸을 가능한 낮추도록 합니다.
자동차에 타고 있을 때는 차를 세우고 차 안에 그대로 있는 것이 안전합니다. 차에 번개가 치면 전류는 도체인 차 표면을 따라 흘러 타이어를 통해 지면에 방전됩니다.
낚시객은 낚시대를 몸에서 떨어뜨리고 몸을 가능한 낮추도록 합니다.
낙뢰는 주위 사람에게도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대피할 때에는 다른사람들과는 최소 5m 이상 떨어지되, 무릅을 굽혀 자세를 낮추고 손을 무릅에 놓은 상태에서 앞으로 구부리고 발을 모아야 합니다.
낙뢰는 대개 산골짜기나 강줄기를 따라 이동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하천 주변에서의 야외활동은 피하도록 합니다.
마지막 번개 및 천둥 후 30분 정도까지는 안전한 장소에서 기다리도록 합니다.
응급처치법
낙뢰로부터 안전한 장소로 옮깁니다.
구조해 내면 이름을 부르는 등 의식의 유무를 살핍니다.
의식이 없으면 즉시 호흡과 맥박의 여부를 확인하고 호흡이 멎어 있을 때는 인공호흡을, 맥박도 멎어 있으면 인공호흡과 병행해서 심장 마사지를 합니다.
또한 119 또는 인근병원에 긴급 연락하고, 구조요원이 올 때까지 응급조치를 하고 피해자의 체온을 유지시켜야 합니다.
의식이 있는 경우에는 본인이 가장 편한 자세로 안정케 합니다.
감전 후 대부분의 환자가 전신 피로감을 호소하기 마련입니다.
환자가 흥분하거나, 떨고 있는 경우에는 말을 걸든지 침착하게 합니다.
사고가 등산 중이거나 해서 의사의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장소에서 일어나더라도 결코 단념하지 말고 필요하다면 인공호흡, 심장 마사지, 지혈 등의 처치를 계속합니다.
또 설사 환자의 의식이 분명하고 건전해 보여도, 감전은 몸의 안쪽 깊숙이까지 화상을 입히는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빨리 응급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천둥·번개란?
여름철 적란운 속에는 수많은 물방울과 얼음 알갱이들이 있고, 또 그 안에는 양전기와 음전기들이 있는데, 이 구름 속에 있는 양전기와 음전기 사이에서 발생하는 불꽃방전 현상을 번개라고 한다. 또한 천둥이란, 번개가 공기 중을 이동할 때 번개가 가지고 있는 매우 높은 열로 인해 공기가 급격히 팽창하게 되는데, 이때 그 공기가 팽창하는 힘을 이기지 못해 터지면서 나는 소리이다.